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2021년1월22일 주요경제뉴스(테슬라 역차별? 택배요금 인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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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1월22일 주요경제뉴스(테슬라 역차별? 택배요금 인상?)

경불진 이피디 2021. 1. 22. 0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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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보조금 깎인다…전기차 시장 재편되나?

 

테슬라 보조금 깎인다…전기차 시장 재편되나?

[뉴스데스크]◀ 앵커 ▶ 정부가 9천 만원이 넘는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주지 않는 등의 내용으로 올해 친환경차 보조금 개편안을 확정했습니다. 6천만원 넘는 전기차 보조금도 절반으로 깎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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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천 만원이 넘는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주지 않는 친환경차 보조금 개편안 확정

  • 6천만원 미만 차량은 전액
  • 6천만원에서 9천만원 사이는 50%
  • 9천만원 이상은 지원금 제로

=>테슬라의 독주에 제동->모델3 롱레인지의 경우 정부 보조금이 기존의 8백만원에서 341만원으로 감소 
=>6천만원 미만인 현대차 코나와 기아차 니로 등은 800만원을 그대로 

▶테슬라 '반값보조금'…역차별 '논란'

 

테슬라 '반값보조금'…역차별 '논란' [TNA]

[헤럴드경제 원호연 기자]"모델 3 롱레인지 버전을 사려고 했는데 갑자기 너무 비싸졌어요. 주행거리도 더 길고 효율도 높은데 보조금을 깎는건 역차별 아닌가요?" 테슬라 모델 대부분이 올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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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좋을수록 역차별 받나" 테슬라 사용자들 불만 고조

정부가 국내 전기차 산업을 키우기 위해 무리하게 수입 전기차를 차별한다는 지적

=>테슬라코리아가 가격을 조정할 경우 보조금이 늘어날 가능성

=>보조금 혜택을 유리하게 받기 위해 몸값을 다소 낮출 가능성
->아이오닉 5도 6천만원 이하에서 가격이 책정될 가능성이 큼

->테슬라 모델Y도 모델3 수준(5천470만∼7천470만원)에서 가격이 책정될 전망

=>보조금 정책 덕분에 자동차 가격 인하  GOOD!!!

 

 

◆설 택배 대란 피했지만…남아 있는 불씨는?

 

설 택배 대란 피했지만…남아 있는 불씨는?

[앵커] 33억 개. 작년 한 해 배송된 택배상자 숫잡니다. 1년 새 20% 가까이 늘었는데, 한 해 동안 국민 한 사람이 예순세 번 택배를 이용한 셈입니다. 그만큼 택배노동자의 업무량이 늘어날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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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파업 직전까지 갔던 택배노사가 21일 새벽 협상 타결 설연휴 택배대란 피할 수 있게 

택배 분류작업 책임은 회사의 몫

=>택배기사가 분류할 경우엔 대가를 지급해야 하고, 일하는 시간은 주당 최대 60시간, 하루 12시간을 넘기지 않게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밤 9시 이후 심야배송도 제한

BUT

택배회사의 비용은 늘고, 택배 노동자의 수입은 줄어들 가능성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거쳐 택배요금을 현실화하기로 

 

문제는 비용

=>소비자가 2,500원을 내면 쇼핑몰에 600원 정도를 떼주고, 나머지를 택배회사와 대리점, 기사가 나누는 구조

=>결국 해법은 택배요금 인상?

▶배송비 인상이 정답?… 1000원 올려도 택배기사 몫은 '130원'

 

배송비 인상이 정답?… 1000원 올려도 택배기사 몫은 '130원'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가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처우 개선에 대한 지적과 함께 관련업체들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택배사들은 잇따라 재발방지대책을 내놨고 택배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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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택배요금 해외와 비교할 때 4분의 1수준

국내 택배사업이 태동한 1990년대 초반 택배요금은 4000원대->2000년대 업계가 출혈경쟁을 시작하면서 3000원대로 떨어져->TV홈쇼핑과 온라인 쇼핑몰의 등장으로 물량이 급증하면서 업계가 경쟁적으로 단가를 낮춰 현재 택배요금은 2000원대

 

국내 택배 단가는 박스당 2269원->미국 페덱스·UPS 8달러(약 9000원)->일본 야마토 익스프레스 676엔(약 7300원) 

택배요금 오르면 달라질까

택배요금은 판매자와 택배사, 대리점, 택배기사 등 총 4자가 나눠 먹는 구조

=>고객이 내는 2500원의 수수료는 1차적으로 판매자의 주머니로

=>주문 물량을 따내려는 택배업체 간 경쟁으로 인해 생긴 ‘백마진’ 관행. 무료 770원이나 
=>택배기사의 몫은 800~850원 정도->부과세 10%를 내고 나면 720~725원 정도가 택배기사 몫

=>여기서 평균 10~15%, 최대 30%를 대리점에 수수료로 지불

=>결국 부가세와 대리점 수수료를 제외하면 택배기사가 손에 쥐는 돈은 535원 정도에 불과한 셈

=>여기에 ▲차량 구매와 유지비 ▲물품사고(파손·분실)로 인한 지출 ▲경비(운송장·테이프·식대 등) 등도 본인이 부담

이런 상황에서 택배요금을 인상하면 어떨까?

=>만일 1000원 올려 택배요금이 3500원이 된다면 이중 30%인 1050원이 기사 몫->부가세 10%를 내고 나면 945원. 여기서 대리점에 최대 30% 수수료를 지불하면 실질 기사 몫은 661

=>택배요금 1000원을 올려도 기사는 고작 130원 정도를 더 받게 되는 셈

=>요금 인상 아닌 수수료 정상화가 필요한 이유

 

 

◆"이 나라가 기재부 나라냐"…'방역 보상' 법제화 지시

 

"이 나라가 기재부 나라냐"…'방역 보상' 법제화 지시

[뉴스데스크]◀ 앵커 ▶ 정부의 방역 지침을 따르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피해를 봤다면 그 손실은 정부에서 보상해 준다는 원칙 아래 정부가 그 근거와 기준을 법으로 못박기로 했습니다.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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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방역 지침을 따르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피해를 봤다면 그 손실은 정부에서 보상해 준다는 원칙

=>정세균 총리가 '자영업자 손실 보전'의 법제화를 내각에 공개적으로 지시

=>정부가 방역을 위해 수시로 영업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희생을 계속해서 강요할 수만은 없다는 것


=>앞서 정 총리는 "손실 보전을 법제화한 나라를 찾기 어렵다"는 기재부 입장을 보고받고, "이 나라가 기재부의 나라냐"며 질타

=>여야가 재정 지원을 통한 영업손실 보전 법제화에 공감대를 이루고 있는 만큼, 다음달 임시국회에서 관련 논의가 급물살을 탈 전망

 

▶기대 이상의 코로나 보상... 일본 음식점들은 셔터를 내렸다

 

기대 이상의 코로나 보상... 일본 음식점들은 셔터를 내렸다

[박철현의 도쿄스캔들] 코로나 긴급사태선언 일본, 도쿄 유흥가 사장들은 지금 [박철현 기자] ▲ 임시휴업을 알리는 가게들이 즐비한 도쿄 유시마 유흥가. ⓒ 박철현 "아예 문 닫는 게 좋지. 15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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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는 1월 8일 도쿄, 사이타마, 지바, 가나가와 등 4개 지자체 내에서 주류를 제공하는 사업장은 저녁 8시까지만 영업을 하라는 행정명령

=>이 명령에 충실히 따르는 업장은 1일 6만 엔의 매상보전 지원금을 지급

=>명령을 어기는 업장은 업장 이름 공개와 함께 과태료 50만 엔 이하를 물림

 

=>1월 12일 현재 도쿄 내 중심지역인 긴자, 신주쿠, 시부야 등의 인구 통행량은 12월 하순 피크 시에 비해 약 30% 정도 감소

BUT

확진자 급등 추세를 보이던 12월 초에 실시하지 않았냐는 비판

 

=>국가부채비율이 240%가 넘는 일본도 과감한 당근 정책을 펴고 있는데 국가부채비율이 50%도 안되는 우리나라는 충분히 가능. 지금이라도 당장 실시해야 

 

youtu.be/9U4Luu0Fn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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