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9 (24)
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J7ddG/btsJKSwT9eq/eP0OrNzcK9KkZ66nvGNBJK/img.png)
협상에서는 중요한 원칙이 많습니다. 그중 한가지가 상대방을 존중하는 거죠. 그래야 서로 윈윈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방문으로 체코 원전수주 마치 성사된 것처럼 대통령실과 언론들은 떠들던데요. 그런데 체코 현지에서 들려오는 소식은 뭔가 이상합니다. 대통령실은 “한국 말고 다른 시나리오는 없어 보인다”면서 자신감을 드러냈는데요. 이 소리를 들은 체코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우릴 호구로 알아”라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이 때문일까요? 체코 대통령은 “지식재산권(지재권) 분쟁 중인 미국 웨스팅하우스-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간의 합의가 우선”이라고 면전에서 말했습니다. 지재권 해결하지 못하면 수주는 없을 수 있다는 경고죠. 게다가 ‘체코 현지기업 60% 참여를 보장하는 등 우리측 이익은 얼..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cIuuCQ/btsJJLy12zm/mxyiaG9kV4oafnA6o3u4Z1/img.png)
Q. 최근 비행기 기내식에서 살아있는 쥐가 튀어나올 정도로 전세계가 때아닌 쥐 출몰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데요. 쥐가 가장 많이 출몰하는 도시는 어디일까요? A.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18일 노르웨이 오슬로를 출발해 스페인 말라가로 향하던 스칸디나비아 항공 소속 비행기 기내식에서 살아있는 쥐가 발견됐다는데요. 한 여성 승객이 음식 박스를 열자 쥐 한 마리가 튀어나와 비행기 안은 그야말로 난장판이 됐다는 거죠. 문제는 달아난 쥐의 행방이 묘연했다는 것. 할 수 없이 기장은 인근 덴마크 코펜하겐에 긴급 착륙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21세기에 쥐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날 줄은 꿈에도 상상 못했는데요. 더 충격적인 이야기도 있습니다. 미국 해충 방역 업체 터미닉스가 지난해 미국 300개 지점에서 수집한..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lQNZc/btsJKQy3O6m/PVbjGa7AqMG5MIFTwzXQl0/img.png)
미국 연준이 4년 6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5%p 인하하면서 한국은행도 다음 달 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커졌다고 언론들이 난리입니다. 국내 금리도 내려가면 그동안 쌓인 체증이 사라지듯이 경제도 빠르게 회복될 것이란 기대인데요. 안타깝게도 현실은 다릅니다. 대출 금리는 오히려 더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는데요. 그 이유가 뭘까요? 첫 번째. 높아진 대출문턱. 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의 지난 20일 기준 주택담보대출 주기형·혼합형 금리(은행채 5년물 기준)는 연 3.850∼5.633% 수준. 지난달 30일(연 3.850∼5.736%)과 비교하면 금리 상단이 0.103%포인트 내렸습니다. 변동금리(신규코픽스 기준·연 4.500∼6.471%)도 하단이 0.09%포인트, 상단이 0.07%포인트..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mp4uV/btsJLc9u8eX/0uwB82CEQ26xoFi5ppz3w0/img.jpg)
어제 맘카페를 발칵 뒤집은 사진 한 장이 있습니다. 바로 '하나로마트 배추값 근황'이라는 제목의 글에 달린 사진인데요. 사진 속에는 배추 한포기 가격표가 붙어있었는데요. 얼말까요? 놀랍게도 2만 2000원. 배추 5포기도 아니고 한포기가 말이죠. 이 정도면 한우보다 더 비싼 것 아닌가요? 그런데 댓글이 더 놀랍습니다. 한 네티즌은 “우리 집 근처 식자재 마트는 배추 두 포기에 3만원”. 다른 네티즌은 “가족들 여기저기 마트에 가보라고 하고 제일 저렴한 곳에서 산다고 샀는데도 세 포기에 5만원이더라”라고 토로했습니다. 특히 올해 김장은 포기한다. 소울푸드인 김치찌개도 이젠 그만 먹어야 하나 등 푸념도 쏟아졌고요. 지난 총선 때는 대파 논란으로 온나라가 뒤집어 지더니 다가오는 김장철에는 배추..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OqVeL/btsJGVzGkJ9/Kzat1kuvOUKklbioWVxf41/img.png)
이제는 국민앱이자만 논란도 많이 일으키는 ‘배달의 민족’. 다들 아시다시피 중국집 등에 전화할 필요없이 앱으로 편리하게 배달을 시킬 수 있어 인기잖아요. 그런데 배민은 초창기인 2010년 경에는 서비스를 어떻게 운영했을까요? 당연히 AI 등을 통해 자동으로 연결해주겠지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는데요. 지금으로부터 14년 전인 초창기에 가능했을까요? 거의 불가능했죠. 따라서 콜센터 방식을 썼다고 하는데요. 고객이 앱에서 주문 버튼을 누르면 배민 직원이 해당 음식점에 전화를 걸어 주문한 음식이 몇 분 안에 배달 가능한지 물어보고 업체의 답변을 고객에게 문자로 알려줬다고 합니다. 고객들은 앱을 이용하니 자동인줄 알았지만 뒤에서는 콜센터 직원들이 열심히 전화를 돌렸던 것이죠. 물론 이런 방식은 곧 사라지긴 했..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e0bbR/btsJG4wu8nd/wdprgl4flL2aNkuLvtA2N0/img.png)
드디어 미국 연준이 피벗을 단행했습니다. 그것도 시장의 기대대로 0.5%포인트, 즉 빅컷을 했는데요. 그런데 뭔가 찜찜합니다. 급등세로 출발했던 뉴욕 증시가 일제히 하락했고 미국 국채 금리는 오히려 올랐습니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그리고 우리나라 금리와 경제에는 어떻게 될까요? 미국 연준이 오늘 새벽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하했습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긴급하게 금리를 낮췄던 2020년 3월 이후 4년반 만인데요. 이에 따라 2% 포인트로 역대 최대였던 한국과의 금리차이 역시 1.5% 포인트로 줄어들었습니다. 막판까지 스몰컷을 고심하던 연준이 빅컷을 단행한 이유가 뭘까요? 표면적인 이유는 ‘선제적 대응’. 고용 상황이 급격히 나빠질 것을 미리 대비한다는 건데요. 물가와 고용이라는 연준..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LoSVQ/btsJvsTrFgC/tHg17EoR3XYbTNSv22GDA1/img.png)
영화 ‘설리: 허드슨강의 기적’을 아시나요? 2016년 개봉한 이 영화는 ‘US항공 1549편 여객기 사고’ 실화를 다뤘는데요. ‘설리’로 불렸던 기장의 놀라운 판단력 덕분에 155명 탑승객 전원이 살 수 있었죠. 그런데 이 영화가 최근 국제금융시장을 연상시킨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앞으로 기준금리의 향방까지 전망해 보겠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많은 언론들과 전문가들이 기준금리만 내리면 모든 경제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이야기했습니다. 돈을 풀어야 경제가 살아난다는 논리죠. 드디어 연준이 오는 18일 기준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베이비컷, 빅컷 논쟁이 있긴 하지만 언론과 월가의 바람대로 된 것이죠. 하지만 뭔가 이상합니다. 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cAgHN9/btsJvv3SboX/A4J2kzPk6EA76qUx3oZ0p1/img.png)
라면복지라고 들어보셧나요?바로 전주에서 큰 호응을 얻은 것인데요. 전주시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라면 카페 6곳을 만들었습니다.주민이면 누구나 기부받은 라면을 무료로 끓여 먹을 수 있는 공간이 복지관 안에 마련된 겁니다.도통 집 밖으로 나오지 않는 고립된 위기가구를 사회 밖으로 끌어내 보자는 취지로 설치했는데요. 1년간 시범운영을 했을 때는 누적 1천7백여 명이 찾아와 42가구에 대한 사회복지 상담이 이어졌습니다. 또한 정식 운영 이후엔 라면과 김치 등 기부가 늘고, 종교계도 참여 의사를 속속 밝혔습니다. 사용되지 않는 공간에 라면 기계 정도만 놓으면 되다 보니, 6개 공간 모두를 마련하는 데 든 예산은 4천만 원 수준. 시민들은 이른바 '가성비' 좋은 사회복지의 모범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