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8 (45)
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vZWyK/btsJg9zJtwK/sSpFgCOzkz14z9L0kg58Z1/img.png)
국제유가가 또다시 요동칠 조짐입니다. 지난주 파월 연준의장의 금리인하 기대감을 높이는 발언에 따른 수요 증가 기대로 국제유가가 상승했는데요. 지난 주말에는 이스라엘 전투기 100대와 헤즈볼라 로켓 320발이 맞붙는 18년만의 최악 충돌이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 텔아비브를 폭격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게 끝이 아니죠, 본토를 공격당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공습했다고 하는데요. 잠잠해지는 듯했던 두 개의 전쟁이 다시 불붙는 듯합니다. 국제유가를 들썩이는 일들이 연이어 벌어지고 있는데요. 여기에 리비아 동부 정부가 모든 유전을 폐쇄하고 추가 공지가 있을 때까지 생산과 수출을 중단한다고 밝혀 공급 우려를 키우고 있고요. 그런데 이같은 일련의 사건들..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5z68E/btsJiGbTomo/gNJy7byc5VPuGrJkFpKZ70/img.png)
어제는 ‘‘24조 잭팟’ 체코원전 무산위기···‘원전 동맹’ 미국 태클 이유는?’이란 제목으로 방송을 했었는데요. 제코가 석자인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우리의 원전 수출을 빼앗으려하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저녁 늦게 웨스팅하우스가 실제로 체코 원전 사업자로 한국수력원자력이 선정된 것과 관련해서 체코 반독점 사무소에 항소를 제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웨스팅하우스는 한수원이 체코에 수출하려는 원자로는 자신들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것이라면서, 한수원이 관련 기술을 체코 측에 이전할 권리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웨스팅하우스만이 아니죠. 미 정치권도 웨스팅하우스 본사가 있는 펜실베이니아 주 일자리 1만 5천 개를 포함해서 미국 일자리를 한국에 뺏기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펜실베이니아는 이번..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rTH8H/btsJhn5y0WY/nkCVFcTS2cxUNU75AV3QOK/img.png)
“저녁에 미안한데 이 자료 한 번만 확인해줘.”상사에게 이런 카톡 한번쯤은 받아보셨을텐데요. 이럴 때 어떻게 하나요? 모른 척하고 싶지만, 모른 척할 수도 없고. 그런데 이렇게 퇴근 후 업무 연락을 안 받았다는 이유로 직원을 처벌하면 벌금을 무려 8500만 원이나 부과하는 법이 통과된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호주. 호주는 26일부터 연결되지 않을 권리 (right to disconnect) 법률을 시행합니다. 노동자가 노동 시간 외에 업무 연락을 받거나 답장하지 않아도 처벌할 수 없고, 이를 어길 시에 최대 9만4000 호주 달러, 우리 돈으로 약 8,500만 원에 해당하는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는? 우리나라도 연결되지 않을 권리를 법제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법률제정..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ceLYc4/btsJiq1jq0Q/dTMVIVs6bcgjW45FC6CTk1/img.jpg)
인생의 갈림길에 서면 읽고 싶어지는 책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파울로 코옐료의 ‘연금술사’. 1988년에 발표돼 전 세계적으로 2억 부가 넘게 팔린 베스트셀러 중의 베스트셀러죠. 이 책의 주인공 산티아고처럼 나에게 주어진 표지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일 터. 어떤 시련 속에서도 꿈을 포기하지 않은 용기를 불어넣어주는 명 문장도 가득합니다. “완벽한 선택이란 없습니다. 옳은 선택은 없는 겁니다. 선택을 하고 옳게 만드는 과정이 있을 뿐입니다.” 선택의 기로에서 장고에 빠지는 경우가 많죠. 혹시 잘못 선택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하면서요. 하지만 고민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없죠.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고 그 선택을 정답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 “현재가 좋아지면, 그다..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RHKHF/btsJfSSh0JD/Cl0b1icvKO9qUrUeHAaYSK/img.png)
지난달부터 차를 타고 가다보면 ‘24조원 체코 원전 수출’ 현수막이 많이 보입니다. 지난달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한 ‘팀코리아’가 24조원 규모 체코 원자력발전소 2기 프로젝트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여당에서 내걸은 현수막인데요. 당시 언론들도 난리가 났었죠. 특히 조선일보는 7월 18일자 1면 톱기사로 ‘유럽서 프랑스 꺾었다, 24조 체코 원전 수주’를 배치한데 이어 2면에 ‘탈원전 아픔 딛고… 정부·기업 '팀코리아'가 해냈다’ ‘탈원전 폐기한 伊, 원전 용량 4배 늘리는 英… 유럽은 원전 신대륙’ 3면 ‘尹대통령 “세계 최고 원전 경쟁력, 다시 한번 인정받아” 등의 기사를 쏟아냈고 19일에도 ‘3대 위기 극복한 체코 원전 역전극’ 등의 기사를 실었죠.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이 정..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Lhb6H/btsJgJmLkgD/KYjSkCnV6CXuOwEfhdC7DK/img.png)
Q. 재일 한국계 민족학교인 교토국제고가 ‘여름 고시엔’으로 불리는 일본 전국고교야구선수권대회에서 처음으로 우승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일본은 아직도 고교야구가 인기라고 하죠. 그럼 고시엔의 경제적 효과는 얼마나 될까요? A, “동해 바다 건너서 야마도(大和·야마토) 땅은 거룩한 우리 조상 옛적 꿈자리.” 어느 학교교가인지 아마 아실 것입니다. 지난 주말 일본 고시엔에서 우승을 차지한 재일 한국계 민족학교 교토국제고 교가죠. 교토국제고는 재일교포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모아 1947년 세운 교토조선중학교의 후신입니다. 야구부는 1999년 창단됐는데요. 2021년 처음 여름 고시엔 본선에 진출해 4강에 올랐고 2022년에 1차전, 지난해는 본선에 진출하지 못했지만 올해는 우승을 차지했죠. 그..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dl42i9/btsJgBP0b9S/ditnmXHHA2qE1Fj16zd6kk/img.png)
요즘 야구장 가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하죠. 그래서인가 야구장 인근 외식업 매출까지 덩달아 호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5일 한국신용데이터가 9개 야구장(홈경기 기준) 주변 외식 사업장에서 발생한 카드사 매출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부산 사직구장(홈팀 롯데 자이언츠) 인근 외식 업장의 하루 평균 매출은 전년 대비 22.9% 증가했다는데요. 잠실구장(두산 베어스·LG 트윈스) 인근 외식 업장 매출은 18.5% 증가했고, 대전구장(한화 이글스) 16.2%, 광주구장(KIA 타이거즈) 11.0%, 창원구장(NC 다이노스) 5.0% 순으로 매출이 늘었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홈팀의 좋은 성적이나 화제의 감독·선수에 대한 기대감이 인근 외식 업장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일 것..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xeFDE/btsJhkmrNKM/W1JCAs4SAuLT3mDwlKy7jK/img.png)
이스라엘이 헤즈볼라 공격을 위해 레바논 남부에 대규모 공습을 가했습니다.헤즈볼라도 로켓과 드론으로 공격에 나서, 이스라엘은 48시간 비상상황이 선포됐습니다. 지난달 말, 수도 베이루트에서 고위 지휘관 슈크르가 이스라엘의 폭격으로 사망한 이후 중동에 또다시 전면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다만, 헤즈볼라가 SNS 등을 통해 이스라엘에 대한 1단계 보복을 마쳤다고 밝히면서 상황이 다소 안정되는 모양새입니다. 이스라엘 최대도시 텔아비브의 국제공항에서도 일시 중단됐던 항공편의 이착륙이 재개됐습니다. 한편 미국은 선제 타격을 감행한 이스라엘에 대해 이스라엘의 방어권을 지지하며 이스라엘의 방어를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문제는 국제유가가 또다시 들썩이고 있다는 점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