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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의 진실

물가 발표를 믿지 못하는 이유

경불진 이피디 2019. 2. 6.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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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이런 우스갯소리가 있었습니다.

1 더하기 1에 대해 전공별로 답이 다르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수학과는 당연히 2라고 하겠지요. 하지만 물리학과는 0, 전기학과는 3, 유아교육과는 귀요미라고 답한답니다. 그런데 통계학과의 대답이 걸작입니다


뭘로 만들어 드릴까요?”


어떤 표본을 사용하느냐 또는 표본에 대한 가중치는 얼마냐에 따라 통계 결과가 차이날 수 있다는 것이 빗댄 농담이죠.

 

현실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 믿을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것이 소비자물가죠. 직접 장 보고 살림하는 주부들이라면 소비자물가를 결코 동감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한국은행에서도 체감물가와 공식물가의 괴리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이런 일이 왜 벌어질까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소비자물가지수(CPI·consumer price index)의 구조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실제로 구입하는 품목을 조사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모든 품목을 조사한다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괴리가 발생하지 않겠지만 현실적이고 비용적인 문제로 대표 품목 481(2010년 기준)를 따로 정해 조사합니다. 계산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통계청 직원들이 매 달 각 품목별 가격을 조사하고 각 품목의 가격이 지난해나 지난달보다 얼마나 변동했는지 계산합니다. 이를 가중치별로 평균을 내고 지수화한 것이 바로 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조사대상이 481개 품목이고 품목별로 가중치가 있다는 점입니다. 일단 조사대상을 어느 것을 넣느냐에 따라 소비자물가지수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481개 대표 소비 품목은 국민의 생활 변화에 따라 5년마다 일부 품목이 바뀝니다. 2011년 조사 대상 품목을 새롭게 고칠 때 공중전화 요금, 유선전화기, 자판기 커피, 비디오 대여료, 캠코더, 전자사전, 금반지 등은 빠졌습니다. 반면에 인터넷 전화료, 스마트폰 이용료, 수입 자동차, 디지털 도어록, 애완동물 미용료, 유모차 같은 것들이 새로 추가됐습니다. 또 우리가 자주 먹는 삼각김밥, 떡볶이도 새로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커피메이커나 키즈카페 이용료 등은 빠져 있고 거의 사용하지 않는 연탄은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바꿔 이야기하면 품목을 조절해 물가지수를 입맛에 맞게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굳이 품목을 조절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중치로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가중치가 높은 품목을 살펴보면 체감물가와 통계물가의 차이가 큰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가중치가 가장 높은 품목은 전세로 가중치가 62입니다. 스마트폰 이용료(33.9)·휘발유(31.2)·월세(30.8)·도시가스(20.6) 등 주택·교통비에 관련된 품목이 가중 상위 20위를 거의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장바구니 물가와 직결된 식료품중 상위 20에 들어간 품목은 맥주·돼지고기에 불과합니다. 그나마 가중치도 전세의 8분의 1수준인 8.4에 불과한 실정이죠.

 

그럼 가중치는 어떤 방식으로 정해질까요. 통계청에 따르면 일반 가정에서 월평균 지출을 산정해 가중치를 계산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평균적인 가정에서 월 평균 100만원을 지출할 경우 62000원은 전세금을 위해 쓰고 돼지고기 구입에는 8400원을 쓴다고 판단했다는 의미입니다. 집집마다 소비하는 품목이 다르기 때문에 느끼는 차이가 크겠지만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이 수치가 별로 와 닿지 않을 듯합니다.

 

품목명 가중치

전세 62.0

납입금(사립대학교) 14.3

스마트폰이용료 33.9

학원비(고등학생) 13.3

휘발유 31.2

치과진료비 12.9

월세 30.8

입원진료비 12.0

도시가스 20.6

시내버스료 11.6

전기료 20.5

이동전화료 11.4

학원비(중학생) 19.3

학원비(초등학생) 10.9

외래진료비 17.9

구내식당식사비 9.7

공동주택관리비 15.9

맥주(외식) 8.4

경유 14.5

돼지고기 8.4

 

문제는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통계청의 소비자물가지수의 개편이 5년에 한번 이뤄지기 때문에 빠르게 변하는 소비 패턴을 따라잡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를 감안해 통계청은 조사 품목의 경우 지금처럼 5년에 한번 개편하지만 가중치의 경우에는 끝자리가 0이나 5년일 경우에는 물론 2, 7년일 경우에도 바꾼다고 발표했지만 한 달이 멀다하고 급변하는 요즘 경제 트렌드를 따라 잡기에는 역부족일 듯합니다.



MB지수가 슬그머니 사라진 이유는?


소비자물가지수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특수지수라는 것도 등장했습니다.

생활물가지수신선식품지수가 그 주인공이죠.

 

생활물가지수는 두부, 라면, 돼지고기, , 닭고기 등 소득 변화와 관계없이 가계가 자주 구입하는 품목이나 소고기나 각종 납입금 등 가계의 지출 비중이 높은 품목 142개를 중심으로 만든 지표입니다. TV, 냉장고, 가구처럼 한번 사면 오래 쓰는 품목은 생필품이지만 제외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보다는 가계 장바구니 물가에 보다 근접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생선류, 채소류, 과실류 등 가계가 먹기위해 주로 소비하고, 신선도 유지와 기상조건 등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51개 품목을 대상으로 만드는 지표입니다.

 

빅맥지수도 있습니다. 빅맥지수는 전 세계에 점포를 둔 빅맥 가격을 비교해 각국 통화 구매력, 환율 수준 등을 평가하기 위해 만든 지수로, 이코노미스트가 1986년부터 상·하반기에 한 번씩 발표하고 있죠. 빅맥 지수가 낮을수록 달러화보다 해당 통화가 저평가된 것으로 해석된됩니다.

지난 20157월에 발표한 우리나라의 빅맥지수는 3.76으로 지난 1월의 3.78보다 0.02포인트 하락한 상태죠. 한국에서 맥도날드 빅맥 햄버거 1개 가격(4300)을 달러로 환산하면 3.78달러이고 이는 미국 빅맥가격 4.79달러와 비교하면 원화가 달러보다 21.5% 저평가됐다는 뜻입니다. ·달러 환율 1144(715일 종가 1143.60)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빅맥지수로 따진 적정환율은 897.70원입니다. 현재 환율이 1176원이니 격차가 생각보다 큽니다.

 

국가별로 보면 한국의 빅맥지수는 44개국(유로존 포함) 16위를 나타냈습니다. 지난 1월보다 9계단 상승한 수치죠. 빅맥가격이 가장 비싼 나라는 스위스로 1개당 6.82달러로 이는 스위스프랑 가치가 달러화보다 42.4% 고평가됐음을 의미합니다. 이어 노르웨이(5.65달러), 스웨덴(5.13달러), 덴마크(5.08달러) 순입니다. 일본은 엔화가치가 계속 하락하면서 13.14달러에서 이번에는 2.99달러까지 더 밀렸습니다. 빅맥가격이 가장 싼 나라는 베네수엘라(0.67달러), 우크라이나(1.55달러) 순입니다.

 

추억의 이름 ‘MB물가지수도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물가를 안정시키겠다며 52개 주요 생활필수품을 ‘MB 물가지수로 선정해 집중 관리하겠다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물가를 안정시키겠다는 정부의 방침과는 달리 결과는 정반대로 나타났습니다. 고추장은 60% 가까이 뛰었고 설탕과 우유 등도 각각 45%35% 넘게 올랐습니다. 이명박 정부가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잡겠다고 했던 52개 주요 생활필수품 가운데 무려 48개 품목 가격은 오히려 올라 서민들의 살림살이를 더욱 팍팍하게 만든 겁니다. MB물가지수가 요즘 거론되지 않는 이유가 보이죠.

 


미국 금리인상 물가에 달렸다?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연준 목표치인 2%에 못 미쳤기 때문에 미국 금리인상이 연기될 수 있다.’

최근 외신을 통해 이런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미국 금리인상의 전제조건으로 왜 물가를 거론할까요. 게다가 물가는 낮을수록 좋은 줄 알았는데 목표치보다 낮다는 이야기는 또 뭔 이야기일까요.

금융당국의 정책목표는 제로 물가가 아닙니다. 물가안정을 목표로 하죠. 적당한 수준으로 물가가 상승해야 경제가 활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만약 물가가 지나치게 낮으면 사람들은 구매 활동을 서두를 이유가 없어집니다. 조금만 기다려도 물건값이 낮아지기 때문이죠. 구매가 줄어드니 기업들의 투자의욕도 사라지게 됩니다. 그럼 고용도 줄어들게 되겠죠. 물가하락->구매력 감소->기업투자 감소->고용감소->물가하락 이라는 악순환 고리가 완성됩니다. 디플레이션 함정에 빠져들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지나친 물가 상승도 문제가 있죠. 급격한 물가 상승은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량을 줄여 소비생활에 압박을 받게 됩니다. 또 부동산과 같은 실물 자산에 대한 투기로 이어져 버블이 형성됩니다. 지나친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버블 위협이 생기는 이유죠.

 

전문가들은 디플레이션이나 인플레이션의 위협이 거의 없는 안정적인 물가 상승률을 2%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나라별 경제 상황에 따라 이 수치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여러 번의 버블 붕괴를 여러움을 겪은 바 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가 발생한 가장 큰 이유도 버블이 터졌기 때문이죠. 안정적인 물가상승률은 2%를 넘어서는 것을 연준에서 두려워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물가정책은 어떨까요. 한국은행은 통화정책 운영체계로서 물가안정목표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협의해 3년간 적용할 중기 물가안정목표를 설정하고 있죠. 2013~2015년중 물가안정목표는 소비자물가상승률(전년동기대비) 기준 2.5~3.5%로 설정돼 있습니다. 지난 8월 소비자물가수준이 0.7%에 그쳤으니 우리나라가 디플레이센 위협을 받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돈 계속 찍어내는데, 왜 물가는 안 오를까?

 

그런데 한가지 의문이 드는 군요. 정부에서 푸는 돈은 계속 늘어나는데 물가는 왜 오르지 않을까요.

돈이 돌아야하는데 돌지않는 돈맥경화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20156월말 현재 단기 부동자금은 무려 8844000억원에 달합니다. 지난해 말(7947000억원)보다 897000억원 늘어난 사상 최대치죠.

내역별로 보면 현금이 69조원이었고 요구불예금(1646000억원),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4143000억원), 만기 6개월 미만 예금(717000억원) 등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예금이 6506000억원에 달합니다.

 

저성장·저금리 시대에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대기자금이 갈수록 쌓여만 가고 있는 셈이죠. 특히 미국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국내 부동자금 규모는 1000조원에 육박할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부동자금이 늘어나면 어떻게 될까요. 자금 회전속도가 갈수록 둔화되고 자금이 필요한 곳으로 돈이 흘러가지 못하게 되죠. 한은에 따르면 시중자금 회전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통화승수는 지난해 120.0배에서 올해 6월 말 18.2배로 사상 최저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04(25.0)에 비해 무려 27.2%나 떨어진 수치입니다


http://www.podbbang.com/ch/9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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