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美 금리인하 2분기부터 정말? 본문

카테고리 없음

美 금리인하 2분기부터 정말?

경불진 이피디 2024. 2. 19. 06:24
반응형

 

“美 금리인하 2분기부터"…글로벌 IB 10곳 첫 '만장일치”

 

설 연휴 직전인 지난 8일 연합뉴스 기사 제목입니다. 글로벌 투자은행들이 미 연준의 금리인하 시점에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다며 곧 금리가 내릴 것이란 기대를 불어넣었는데요. 미국이 내리면 우리도 내릴 것이란 기대도 내뿜으면서요.

 

그런데 경불진은 줄곧 금리 인하시점이 늦어질 것이라고 주장해 왔죠. 미 국채 금리와 과잉 유동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빨라야 올 하반기. 자칫 내년으로 금리인하시점이 넘어갈 수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저희 지적에 힘을 보태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미국 노동부가 13일 발표한 1CPI는 전년 동월 대비 3.1% 오른 것으로 집계됐거든요, 이는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유력 매체와 전문가들이 전망한 2.9%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전월 대비로도 0.3% 상승해 지난해 12월 상승률(0.2%) 대비 0.1%포인트 올랐습니다. 역시 전문가 예상치인 0.2%보다 높습니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료품을 뺀 근원 CPI도 전년 대비 3.9% 올라 두 달 연속 시장 예상치(3.7%)를 넘어섰습니다. 이유는 주거 비용의 증가. 전문가들도 물가 통제가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지적합니다.

 

실제로 제롬 파월 연방준비위원회(Fed·연준) 의장은 지난 4CBS에 출연해 인플레이션이 2%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더 많은 증거를 보고 싶다기준금리 인하는 몇 달 내에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3개 이상의 금융기관에서 최대한 대출을 끌어다 쓴 다중채무자가 450만 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할 정도로 가계부채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데요. 금리인하는 점점 멀어지고. 자칫 대량 파산 상태가 발생할지는 않을지 걱정입니다.

 

https://youtu.be/x-AH_zSk8vs?si=-TNkKnNNXJWMrg8q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