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주민 유튜버가 공무원보다 낫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주민 유튜버가 공무원보다 낫다?!

경불진 이피디 2024. 2. 5. 06:34
반응형

 

우리나라도 빈집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죠. 자칫 지방소멸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그런데 놀라운 일이 있습니다. 경북 예천에서는 한 주민유튜버가 직접 빈집을 소개해, 70명 넘는 귀촌 인구를 모았다고 합니다. ‘마니TV’를 운영중인 김경만씨. 4년 전부터 빈집을 소개하는 영상을 찍어 올려 집을 빌리겠다는 사람과 집주인을 연결해주기 시작했습니다.

별다른 수수료도 받지 않았습니다.

 

마을에 빈집이 늘면서 점점 쪼그라드는 고향이 안타까운 마음에 시작한 일이었습니다. 김 씨의 소개로 4년 만에 70명 넘는 사람들이 예천 일대 빈집에 새 터전을 마련했습니다.

 

김씨가 소개하는 시골집의 임대료는 정말 저렴합니다. 1년에 뭐 50만 원 내외, 그러니 적은 금액을 들여서 한번 살아보고 '괜찮네, 이 동네' 이 단계를 거치고 싶은 거죠. 그래서 빈집 구하는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지난 2022년 기준 전국의 빈집은 140만 호가 넘습니다. 이 중 경북은 12만여 호로, 열 집 중 한 집은 빈집인 걸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빈집 대책은 지자체가 매입해 고치거나 집주인에게 100만 원 정도 철거비를 지원하는 데 그치고 있습니다. 마니TV같은 유튜브를 적극 지원해야 하지 않을까요?

 

https://youtu.be/GWaD_kp2Y-I?si=IUVk1qKZznlZ_VMF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