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6/20 (4)
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Mgpep/btsH61n6mOZ/sS9kPF7Ipp0xkswKgkLQ10/img.png)
애청자 여러분들은 컴퓨터 문서작업에 어떤 SW 쓰시나요?아마도 아래아한글을 쓰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요? 젊은층에선 MS워드 사용자가 더 많다고는 하지만요. 그래도 신기하죠. 전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서 MS워드가 절대적이라는데 우리나라에서 토종 SW인 아래아한글이 굳건하잖아요. 그런데 자칫 아래아한글이 사라질뻔 했던 사실 기억나시나요? 대부분 기억이 가물가물하실텐데요. 시계를 1998년으로 돌려보겠습니다. 외환위기로 온나라가 고통을 받고 있었죠. 생전 처음 들어보는 구조조정이 일상화됐고 여기저기 공장, 기업, 가계 등이 문 닫는 소리가 요란했죠. 이 중 우리의 자존심을 건드는 사건이 있었는데요. 바로 워드프로세스인 ‘아래아한글’. 당시에도 MS의 워드가 전세계를 장악하고 있었지만 ‘아래아 한글’은..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csfQyO/btsH6khDygy/pjfFoGjo4n32mAoZdCYg4k/img.png)
올 들어서만 세수부족이 벌써 30조원에 달한다고 하죠. 그래서 유류세 인하율도 줄이고 각종 복지도 줄이려고 하는데요. 문제는 엉뚱한 곳에는 돈을 퍼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 코로나 백신 맞는 분 계신가요? 아마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질병관리청은 올 가을 새 접종을 위해 현재 쓰는 백신을 이달 말까지만 쓰고 접종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쓰는 백신은 지난해 모두 1천550만회분이 도입됐는데, 이 중 실제 접종이 이뤄진 건 절반이 안 되는 718만회분입니다. 남은 물량이 832만회분, 전체의 54%에 달하는데, 이 가운데 526만회분은 이미 폐기됐고, 155만회분은 유효기간이 3개월도 채 남지 않아 폐기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병청은 이외 유효기간이 오래 남은 백신 152만회분..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35MIR/btsH5gUNy7y/jfaHoUXSkKKcGWBxkE1WqK/img.png)
한국 경제 1분기 1.3% '깜짝' 성장. 소비자물가 두 달째 2%대 상승해 하락세 지속. 한국 1인당 국민소득 사상 처음 일본 제쳐…. 최근 한두 달 새 쏟아진 소식들이죠. 소득은 오르고 물가는 잡히고 경기는 순풍이라는데, 너무나 이상하지 않나요? 내 지갑 사정만 딴 세상 같잖아요. 이유가 뭘까요? 한국은행이 내놓은 ‘우리나라 물가수준의 특징과 시사점: 주요국 비교를 중심으로’라는 보고서를 보면 어느 정도 이해됩니다. 지난해 기준 소득을 감안한 우리나라 전체의 물가수준은 주요 선진국 평균 정도가 맞습니다. 하지만 더 자세히 쪼개보면 다른 나라보다 품목별 '가격격차'가 너무나 컸습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서민생활에 가장 중요한 의류, 식료품, 주거 등 말 그대로 '의식주' 비용이 OECD 평..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Oav1F/btsH6QtyDx7/4wcymtPrU8omtwQJT5bDs1/img.png)
요즘 정치권에서는 와치독, 랩독, 가드독, 슬리핑독 논란이 크게 일어나고 있죠. 왜 이 논란이 벌어졌는지는 차지하고 아마 뜻은 다들 아실 것입니다. 언론학자들 사이에서 언론을 지칭하는 말인데요. 정치권력과 자본권력을 감시하며 자유주의 체제의 가치를 지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감시견 ‘워치독’, 주인의 무릎 위에 올라앉아 귀여움을 독차지하고 달콤한 간식을 받아먹는 그 안락함에 취해 버린 애완견 같은 ‘랩독’, 그 자신이 기득권 구조에 편입돼 권력화됐고 그래서 권력을 지키려 하는 ‘가드독’, 매우 중요한 이슈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눈을 감고 있는 ‘슬리핑독’이 있다고 하죠. 그런데 언론만 이렇게 나눌 수 있을까요?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어제 오늘 난리난 경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