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내년이면 일본제치고 세계 4위 경제대국에 오를 나라는? 본문

카테고리 없음

내년이면 일본제치고 세계 4위 경제대국에 오를 나라는?

경불진 이피디 2024. 4. 23. 12:37
반응형

Q. 현재 세계 경제 규모 순위는 다들 아시다시피 미국 중국 독일 일본 순이죠. 일본이 지난해 독일에게 밀렸기 때문인데요. 내년에는 다른 나라에 밀려 세계 5위로 하락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일본을 제치고 세계 4위 경제대국에 오를 나라는 어디일까요?

 

A. 코로나 이후 세계 경제 순위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데요. 지난해 일본이 독일에게 세계 3위자리를 내주는 굴욕을 당했었죠. 그런데 이런 굴욕이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내년 일본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인도에 밀려 세계 5위로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한때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일본은 2010년 중국, 지난해 독일에 각각 추월당하는 셈이죠.

 

이는 국제통화기금(IMF)의 자료를 인용한 전망이었는데요. 이 전망에 따르면 2025년 인도의 GDP43398억달러(5985조원)로 일본(43103억달러)을 제치고 세계 4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지난해 10IMF의 전망치로는 2026년에 인도가 일본의 GDP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달 IMF가 제시한 수정 전망치에서는 역전 시기가 1년 더 앞당겨진 셈이죠.

 

이유가 뭘까요? 요즘 일본 경제 잘나가는다는 뉴스가 많았잖아요. 그런데 일본 경제가 체력을 완전히 회복한 것은 아니라고 경불진에서 이야기했었는데요. 바로 경제가 좋아진 것처럼 보이는 것은 엔화 가치 약세에 따른 착시효과일 수 있다는 거죠. 실제로 급격한 엔저로 일본의 달러화 기준 GDP가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반면에 인도도 인구 증가에 힘입어 고속 성장 중이라는데요. 인도의 GDP 규모는 2014년 세계 10위에 머물렀거든요. 당시 인구 2위 대국치고는 너무 낮은 수치였죠. 하지만 10년만에 위상이 달라졌다는 거죠. 특히 인도의 성장세는 앞으로 더 강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IMF 예상치를 보면 인도는 2027년에는 독일도 제치고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이 될 전망이라는 군요.

 

그런데 이런 일본의 하락을 고소해할 상황이 아니라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2020년만 해도 세계 10위에 이름을 올리면 한자리 숫자를 기대했었지만 이젠 14위까지 밀렸죠. 러시아, 멕시코, 호주가 우리를 앞섰습니다. 그런데 스페인, 인도네시아도 우리 자리를 노리고 있거든요. 경제가 계속 망가지면 세계 16위까지도 밀릴지 모르겠습니다.

 

https://youtu.be/zsEKpsHoxRM?si=CLQ9urt9KXmC2YFO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