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삼성전자 주가가 반등하지 못하는 이유는? 본문

카테고리 없음

삼성전자 주가가 반등하지 못하는 이유는?

경불진 이피디 2024. 3. 20. 07:36
반응형

 

해외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이른바 서학 개미들의 투자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죠.

 

AI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초부터 엔비디아는 83%, 메타는 40% 등 관련 종목은 급등세입니다. 연일 S&P와 나스닥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유례없는 미국 증시 활황에 올 들어 국내 개인투자자의 미국 주식 순매수액은 약 43천억 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배가 넘습니다.

 

지난해 개인 투자자들은 국내 주식을 58천억 원 넘게 팔아치웠지만, 해외 투자 잔액은 1년 만에 200억 달러 가까이 늘면서 771억 달러, 우리 돈 103조 원에 달합니다. 코로나 이후 본격화된 '서학 개미' 비중이 이제는 20%까지 늘어나면서 기관에 견줄만한 정도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수익률. 코스피 지수는 '박스피' 별명처럼 지난 5년 동안 20% 조금 넘게 오른 반면, 미국과 일본은 80% 넘게 뛰었고, 유럽도 50% 가까운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물론 걱정되는 면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엔비디아나 애플 등 이른바 'M7' 종목에 무려 40%가 집중돼 있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왜 그럴까요? 우리기업에게서 볼 수 없는 성장성을 봤기 때문 아닐까요?

 

탈중국한다면서 잘나가던 삼성전자를 주저앉히는 정부 아래에서 밸류업정책을 한다고 개미들이 돌아올리 있을까요?

 

https://youtu.be/whHBBUVeiQE?si=a0JwzlqiivG6E6d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