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7/29 (5)
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dNpoRb/btsIQGYCddf/j3NoWVkZiOEIoPs7txZNU0/img.png)
“서글픈 을과 을의 싸움만 남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티몬·위메프 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좀처럼 해결 실마리를 보이지 않으면서 이런 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티몬·위메프 등 큐텐그룹 계열사 4곳의 누적 영업 손실이 무려 2조5811억 원으로 드러나 불안감을 더 키우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금융당국이 파악한 5월 판매대금 기준 미정산 금액도 티몬 1097억 원, 위메프 565억 원으로 총 1662억 원이나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책임을 져야할 쿠텐의 구영배 대표는 행방까지 묘연하고 2년 전 위기를 감지하고도 방치한 금융감독원 등 정부기관은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사태로 항공권 취소 등을 당한 소비자들과 카드사·PG사 등 금융권의 피해가 주로 부각되면서 입점업체들이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8fuKK/btsIRNitQFR/gIFzPphSvyDGyZMYkajbl0/img.png)
Q. 월급 빼고 모든 것이 오른다고 하죠. 그래서 먹는 것까지 줄인다는 이야기도 많은데요. 정말 통계에서도 그런 모습이 잡힐까요? A.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때문에 못살겠다는 한탄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라고 정부나 언론은 강조하죠. 오히려 우리나라 상황이 좋다고도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1인당 구매력평가(PPP) 기준 평균 연봉이란 지표가 있습니다. 각국의 평균 연봉을 단순 비교하지 않고 환율과 물가수준을 고려해 국민들의 실제 소비능력을 비교하도록 도와주는 지표죠. 한마디로 실질임금 수준을 나타내는데요. OECD 국가 중 1위는 어느 나라일까요? 룩셈부르크입니다. 무려 8만5526달러에 달합니다. 2위는 아이슬란드(8만1378달러), 3위는 스위스(7만920..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4HHj8/btsIP8nQ84k/hG7Pj6WcA64BL2AZquiVtk/img.png)
미 연준이 7월이 아닌 9월 금리 인하가 가능하다는 신호를 보낼 것이라고 미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습니다. 인플레이션 둔화세가 확인됐고, 임금 상승을 촉발했던 고용시장이 냉각되고 있음이 확인됐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유가 그게 다일까요? 이번 대선의 킹메이커는 파월 연준의장이란 말이 많죠. 실제로 트럼프는 파월이 금리를 내리면 가만두지 않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내리지 않으면 자리 유지를 약속하기도 했고요. 그런데 트럼프 피격 후 굳어졌던 것 같던 판세에 변화가 있죠. 여론조사에서 해리스가 상당히 따라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힘을 받은 파월 연준의장이 금리인하 카드를 꺼낼 들 수도 있다는 거죠. 해리스를 지지하는 월스트리트 저널에서는 이런 압박을 끊임없이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미국..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cm57HP/btsIQGYB5Tf/gvhygtaQ1OwgBTFgpT7sNk/img.png)
한 번도 아니고 실수가 세 번이면 고의성을 의심해야 하지 않을까요? 지난주 개막한 파리올림픽에서 유독 우리나라 관련 논란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다들 보셨겠지만 올림픽 개회식에서 장내 아나운서가 우리나라 이름을 북한으로 소개했죠. 정부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과했다고 하는데요. 영문으로 운영되는 IOC 공식 SNS엔 사과문이 올라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논란이 또 이어집니다. 올림픽 공식 SNS 계정에 올라온 국가 소개 사진에 태극기만 이상합니다. 흐릿한 상태인데다 초점도 선수단이 아닌 관중들에 잡혀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이번 올림픽 첫 금메달을 안긴 펜싱 대표팀 오상욱(28·대전시청) 선수의 이름이 공식 SNS 계정에 ‘오상구’로 잘못 표기하는 황당한 일이 벌..
첫 번째 뉴스. 티몬·위메프 등 큐텐그룹 계열사 4곳의 누적 영업 손실이 무려 2조5811억 원으로 드러났습니다. 현재까지 금융당국이 파악한 5월 판매대금 기준 미정산 금액도 티몬 1097억 원, 위메프 565억 원으로 총 1662억 원이나 됩니다. 700억을 들여오겠다던 구영배 대표 행방이 모연한 이유가 보이는군요. 두 번째 뉴스. 미 연준이 7월이 아닌 9월 금리 인하가 가능하다는 신호를 보낼 것이라고 미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습니다. 인플레이션 둔화세가 확인됐고, 임금 상승을 촉발했던 고용시장이 냉각되고 있음이 확인됐다는 것입니다. 진짜 이유는 트럼프가 반대하지만 해리스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 아닐까요? 세 번째 뉴스. 6월까지 신생아특례대출 공급액이 예산대비 12.5%에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