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살인 토네이도'를 막기 위한 10가지 방법 본문

하루에 지식 하나

'살인 토네이도'를 막기 위한 10가지 방법

경불진 이피디 2022. 1. 4. 09:23
반응형

많은 분들이 보시고 놀라셨을 것입니다. 미국 중부에서 발생한 토네이도가 무려 9개주를 강타하며 삶의 터전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는데요. 미국 역사상 가장 많은 77명이나 목숨을 잃었고요. 기상학자는 봄이나 여름에 발생하던 토네이도가 겨울에 눈과 같이 생기는 것은 30년 동안 이 일을 하고 있지만 매우 이례적이라고 한탄합니다. 그런데 이유를 다들 아실 것입니다. 바로 기후위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편하자고 쓰는 탄소 때문에 지구의 온도가 억제하기 힘든 수준으로 올라가고 있잖아요. 과학자들은 억제 한계선까지는 이제 0.3도 밖에 남지 않다고 강조합니다.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기후위기는 더 악화될 수 밖에 없다는 거죠.

 

그럼 기후위기 앞에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런 사람들을 위해 유엔환경계획(UNEP)이 최근 누리집에 기후위기와 싸우는 것을 도울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공유했는데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올렸다.

 

1. 기후위기 이야기 퍼뜨리기= 주변에 기후위기의 심각성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자는 거죠. 친구와 가족, 동료들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데 동참할 수 있게 하자는 말입니다.

 

2. 정치에 대한 압박 계속하기=자신이 사는 지역의 정치인과 산업계를 상대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원하도록 압력 넣기입니다.

 

3. 교통수단 바꾸기=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분의1이 운송 부문에서 배출되기 때문에 차를 집에 두고 가능하면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리가 멀 경우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가급적 전기로 움직이는 이동수단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거죠.

 

4. 전력 사용 줄이기

 

5. 식단 조정하기=육식을 줄이고 식물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자는 것입니다.

 

6. 지역의 지속가능한 상품 구매=지역에서 제철에 나오는 식품을 구매해 식품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도 권장됩니다.

 

7. 음식 낭비하지 않기=생산된 모든 식품의 3분의1은 손실되거나 낭비되고 있습니다.

 

8. 기후친화적 옷 입기=세계 탄소 배출의 약 8~10%가 패션 산업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국제선 항공편과 해상 운송을 합친 것보다 많습니다.‘패스트 패션' 문화를 바꿔야 합니다.

 

9. 나무 심기=해마다 약 1200만헥타르()의 삼림이 파괴되면서 농업 및 기타 토지 사용 변화와 함께 전 세계 온실가스 약 25%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10. 지구 친화적 투자=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산업에 투자하는 금융 기관과 금융 상품을 선택해 투자하는 것도 개인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힘을 보태는 방법입니다. 이런 투자를 통해 개인은 시장에 기후위기 대응을 촉진하라는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애청자 여러분도 동참해주실 거죠.

인디언 속담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이 땅은 조상에게 물려받은 것이 아니다. 이것은 우리 아이들로부터 빌린 것이다."

 

우리 자녀에게 부끄럽지 않은 어른이 되기 위해서라도 10가지 방법 꼭 공유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