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코스닥·코스피 전세계 하락율 1·2위, 진짜 이유는? 본문

하루에 지식 하나

코스닥·코스피 전세계 하락율 1·2위, 진짜 이유는?

경불진 이피디 2022. 6. 27. 16:10
반응형

연합뉴스 제공

 

Q. 주식 투자하신 분들의 걱정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주가가 우려한 것보다 더 크게 하락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물론 우리나라 주식만 빠지는 것은 아니겠죠.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면 어느정도 수준일까요?

 

A. 개미들의 아우성. 친기업적인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 주가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했던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영끌까지 해서 국내 주식을 끌어모은 분들도 있고요.

 

그런데 이런 기대가 처참히 무너지고 있죠.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61일부터 24일까지 코스닥 지수가 16.0% 하락하면서 전 세계 대표 주가지수 40개 가운데 하락률 1위를 차지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11.89% 내려 2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가 주식 하락율 1, 2위를 차지한 셈입니다.

 

같은 기간 중국 상하이종합지수와 선전종합지수는 각각 5.13%, 9.25% 상승했습니다. 홍콩 항셍지수는 1.42% 내렸지만 낙폭은 크지 않았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주식 폭락에 대만 가권지수는 8.95% 내렸지만 한국 증시보다는 선방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S&P500 지수가 5.33% 내렸고 다우지수와 나스닥 지수가 각각 4.51%, 3.92% 하락했습니다.

 

한국 증시는 특히 브라질 보베스파(-11.39%) 아르헨티나 머발(-10.49%) 지수보다 큰 낙폭을 기록해, 남미 국가들보다 더 부진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 증시는 오히려 17.12% 급등했습니다.

 

전 세계 주식시장에서 한국증시만 유독 급락한 원인으로는 주가가 하락할 때 코스닥에서 쏟아져나온 반대매매와 외국인 공매도가 거론됩니다.

 

https://www.podbbang.com/channels/9344/episodes/24384221?ucode=L-nShQDMYB

 

[꼬꼬문]요동치는 환율···‘음모론’에 마음이 쏠리는 까닭은?

최근 환율이 급등하면서 여러 분석들이 쏟아지고 있는데···.‘고환율의 음모’라는 책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고···. IMF, 금융위기에 주역으로 꼽히는 강만수가 다시 언론에 등장하는 이유는?

www.podbbang.com

이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주식시장 급락을 비롯해 경제위기에 대한 정부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이 의원은 거국비상경제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의원은 정부에 요청드린다. 작더라도 할 수 있는 일부터 해나가자""한시적 공매도 금지로 개인투자자들이 숨 쉴 공간이라도 열고 유류세 한시적 중단으로 급한 불끄기부터 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부의 반응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그런데 이 의원이 차마 하지 못한 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주가 하락율이 세계 1, 2위인 것은 바로 현정부의 불확실성 때문아닐까요? 경제에서 가장 싫어하는 것이 불확실성이잖아요. 어디로 튈지 모르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는데요. 그런데 현정부들어 설익은 정책들이 언론을 통해 공개됐다가 뒤집히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는 것입니다. 52시간 관련해서도 노동부장관이 발표한 것은 대통령이 뒤집은 것이 대표적이죠.

 

제발 이렇게 정책을 뒤집는 것은 그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부침개도 너무 자주 뒤집으면 망치게 되니까요.

 

 

 

 

https://smartstore.naver.com/kbjmall

 

경불진몰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경불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착한 쇼핑몰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