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인사검증 AI는 없을까? 본문

경제 뒷이야기

인사검증 AI는 없을까?

경불진 이피디 2023. 3. 1. 06:18
반응형

연합뉴스 제

 

세계 최대 이동통신기술 전시회, MWC가 어제 현지에서 개막했죠. 이번 MWC도 챗GPT가 불러온 AI 기술 경쟁이 큰 화두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기업 중엔 SKTAI 대전환을 선도하겠다는 'AI 컴퍼니' 비전을 내세웠습니다. KT'믿음'이란 AI 기술을 선보이고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밝힐 예정입니다.

 

외국기업 중엔 오픈AI에 우리 돈 12조 원을 투자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눈에 띕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챗봇형 검색 서비스 ''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또 스페인 프로축구 구단 FC바르셀로나는 AI 기술로 스포츠 선수 경기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전문가들과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열풍을 보면서 정말 공정하게 사람을 평가할 AI는 없을까하는 생각도 드네요. 학폭 아들을 서울대 보내기 위해 권력을 남용한 것이 들통나 임명하루 만에 낙막한 정순신 사태 때문이죠. 특히 그 아들놈은 학폭을 저지르고도 수능성적으로 입학했다고 하니 기가막히잖아요. 고위공직자는 물론 대학입시도 AI에게 맡기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한편으로는 인간이 AI에 평가받는 디스토피아가 되지는 않을까 걱정되기도 하지만 지금 정순신 사태가 국민들에게 끼치는 실망감, 좌절감, 좌괴감이 디스토피아보다 심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kbjmall/products/4875486249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