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우크라이나 크기가 우리나라 몇 배? 본문

하루에 지식 하나

우크라이나 크기가 우리나라 몇 배?

경불진 이피디 2022. 2. 18. 06:05
반응형

 

네이버 캡쳐

Q. 우크라이나 사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죠.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이 커지면서 미국·영국은 물론 우리나라도 우크라이나 전 지역을 여행금지 지역으로 지정하고 교민 등의 긴급철수를 권고하고 있는데요. 이런 생각도 듭니다. 세계 최고 면적을 자랑하는 러시아에 비해 우크라이나는 너무나 작아 보이거든요. 혹시 우크라이나 면적이 우리나라보다 작지 않을까요?

 

A. 우크라이나 사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죠. 곧 러시아가 침공할 것이라고 외신들이 경고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긴장감을 높이기 위한 소규모 충돌은 있을수도 있지만 대규모 침공은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러시아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역사의 시작인 키에프 공국 땅인 우크라이나를 찾고 싶은 욕망에다 서방 나토의 위협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우크라이나를 공격하고 싶은 생각이 클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미국과 서방이 눈 크게 뜨고 노려보고 있는데 침공하면 자신들이 당한 피해도 엄청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난 방송에서 언급했듯이 최근 경제 위기와 코로나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서 석유가격을 높이기 위한 꼼수라는 생각도 듭니다.

 

특히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이 우크라이나를 한번에 점령하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러시아가 워낙 커서 우크라이나가 작아보이긴 하지만 국토면적이 상당하거든요. 국토면적 세계 순위를 살펴봤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kbjmall/products/4851516441
 

(선착순 샌들워시 사은품)닉왁스 다운워시 트윈키트, 천연세제, 세탁세제, 액체세제 : 경불진몰

[경불진몰] 경불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착한 쇼핑몰

smartstore.naver.com


 

1위는 다들 알다시피 러시아입니다. 17982ha 라는 압도적 크기죠. 2위는 캐나다로 98797ha. 러시아가 캐나다의 2배나 크네요. 3위는 미국으로 98315ha. 캐나다가 훨씬 클 줄 알았는데 미국도 만만치 않네요. 4위 중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도에서 보면 미국보다 훨씬 작아보이는데도 96000ha나 됩니다. 미국과의 차이는 겨우 2000ha.

 

5위는 어디일까요? 브라질입니다. 85157ha, 그리고 호주, 인도, 아르헨티나, 카자흐스탄, 알제리까지가 10위입니다. 이후로는 콩고민주공화국, 사우디, 멕시코, 인도네시아, 수단, 리비아, 이란, 몽골, 페루, 차드, 니제르, 앙골라, 말리, 남아공, 콜롬비아, 에디오피아, 볼리비아, 모리타니, 이집트, 탄지니아까지다 30위이고요.

 

우크라이나는 44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애개 겨우 44위라고 할 수도 있는데요. 우크라나이의 크기는 42위 노르웨이보다 살짝 작지만 48위 프랑스, 52위 스페인보다도 큽니다.

 

우크라이나의 크기가 6035ha나 되거든요. 그럼 우리나라랑 비교하면 어느 정도일까요? 우리나라의 크기는 1004ha로 세계 108위 밖에 안되는군요. 우크라이나 면적이 우리나라의 무려 6배나 됩니다. 따라서 아무리 강한 러시아 군이라고 해도 이렇게 넓은 우크라이나를 짧은 기간 내에 점령하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을까요? 푸틴도 군침만 삼킬 뿐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우크라이나 사태를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https://youtu.be/VvJzmxs5W-o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