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복지국가가 좋은 점은? 본문

명언 명대사

복지국가가 좋은 점은?

경불진 이피디 2019. 12. 27. 14:26
반응형

 

내가 태어난 나라도 아닌데 공부도 무료로 하고 용돈도 준다. 사람들이 살면서 돈 이야기를 절대 안 한다. 돈 이야기를 안 하니까 삶을 즐기는데 더 관심이 많아 보인다그게 좋다. 돈 받으면서 2년 석사 공부하고 대학에서 수학 가르치고 있다. 한국의 수학 전공하는 분들 덴마크어 공부하고 여기 오시면 일자리 엄청 많다고 말했다.

 

이어 도착한 덴마크에 정착한 한국인 남녀는 포장마차의 인테리어와 메뉴판에 집중하며 남다른 관심을 보였다. 알고보니 그들은 덴마크에서 호떡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고. 두 사람은 호떡가게 운영하고 퇴근길에 들렀다덴마크 한인사회가 좁다. 유학생 포함 삼사백명 밖에 안 된다. 서로 거의 다 안다. 명절 때 모이고 한다고 전했다.

 

남자 손님은 호떡장사한지 4년이다. 식사용으로 많이 드신다. 처음 1년은 거의 돈을 못 벌었다. 지금은 입소문이 나서 월급을 줄 정도 된다고 털어놨다. 

 

뒤이어 같은 질문이 주어지자 여자 손님은

 

“복지국가가 좋은 게 내 인생이 어떻게 돼도 돈 많은 부모나 형제가 없어도 국가가 내 최악의 상황을 막아줄 수 있다는 그 안정감이 좋다. 세금을 많이 내지만 이만큼 세금을 내서 내게 돌아온다는 신뢰가 있기 때문에 불만 없이 낸다”

 

고 생각을 밝혔다. 덴마크에서는 월급의 40% 이상을 세금으로 낸다고.

 

덴마크는 아침 8-9시에 출근해 4시면 거의 퇴근하기 때문에 5시에는 사무실에 아무도 없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