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게으름 예찬 본문

명언 명대사

게으름 예찬

경불진 이피디 2019. 12. 1. 21:07
반응형

역사상 큰일을 이룬 위인 중에는 게으름뱅이가 많았다고 했다.

진화론의 찰스 다윈은 어릴 때 낚시를 하며 밖으로 떠돌면서 공부를 하지 않았고 수업시간 도중에 자주 졸아 부모와 교사가 골머리를 앓았다. 대학 다닐 때는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술집에서 보냈다. 영국 총리를 지낸 윈스턴 처칠은 대학 다닐 때까지 성적이 엉망이었고 가장 즐겨 하는 일은 흔들의자에 앉아 빈둥거리는 것이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나 아이작 뉴튼도 부지런한 사람들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이 게으른 인물들이 역사를 바꾸는 위대한 일을 해낼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1. 창의적이다.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업무과정을 개선하지 못한다. 게으른 사람들은 일을 힘들게 해야 하는데 의문을 품고 업무과정을 자동화하거나 최적화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부지런한 사람은 무뎌진 도끼로 헛된 힘을 쓰며 열심히 나무를 베지만 게으른 사람은 도끼날부터 갈아 효율적으로, 가능한 힘을 덜 쓰고 더 많은 나무를 베는 방법을 찾는다..

 

2. 기업가적이다.

게으른 사람들은 빈둥거리면서 쓸데없는 생각을 많이 하는 과정에서 남들과 다른 아이디어와 접근법을 구한다.

 

3. 쉴 때를 안다.

에너지를 소진하면 큰일을 하지 못한다. 게으른 사람들은 쉬면서 에너지를 축적했다가 기회가 왔을 때 에너지를 집중시킨다. 반면 부지런한 사람들은 일의 경중을 가리지 않고 무조건 열심히 힘을 쓴다.

 

4. 여유가 있다.

게으른 사람들은 모든 일에 열성을 다하지 않는다. 그들은 여유를 두고 상황을 판단해 필요한 일을 한다. 부지런한 사람들은 늘 일에 치여 걱정을 안고 살지만, 게으른 사람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일만 하기 때문에 걱정이 덜하다.

 

5. 목표가 분명하다.

게으른 사람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가 분명하기 때문에 쓸데없는데 시간이나 땀을 쏟지 않는다.

 

6. 똑똑하다.

직장에서 게으름을 피우려면 상당히 스마트해야 한다. 빈둥거리면서도 주어진 일을 기한 내에 남들보다 더 잘 해내야 하기 때문이다. 게으를 수 있는 것도 능력이다.

 

7. 다양한 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

게으른 사람들은 시간과 마음의 여유를 누리면서도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문명의 이기를 이용한다. 자신이 직접 하는 일을 줄이고 기기가 대신 일하도록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