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제차에는 달겠지만 의무화에는 반대?! 본문

카테고리 없음

제차에는 달겠지만 의무화에는 반대?!

경불진 이피디 2024. 7. 14. 17:32
반응형

“제차에는 달겠지만 의무화에는 반대입니다.”

 

최근 시청역 역주행 사고와 관련해 페달 블랙박스 장착을 의무화해야 하지 않느냐는 윤종군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했던 말이라고 합니다. 강제로 의무화하면 무역 마찰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고 핑계를 댔는데요.

 

그러면서 권고만 고집하겠다고 합니다. 어제도 살펴봤다시피 페달 블랙박스는 이미 10년 전에 국내에서 개발돼 판매되고 있고 정부도 제조사에게 달라고 권고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잖아요. 그러면서 페달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운전자에 자동차 보험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장착을 유도하는 방식을 고려중이라고 합니다. 의무장착을 지시하면 될텐데 참 일을 어렵게 하고 있죠.

 

아무튼 이러는 사이에 불안해진 소비자들이 자체적으로 페달 블랙박스를 다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는데요.

 

실제로 주요 자동차용품 판매 사이트에는 페달 블랙박스 제품이 최다 판매 품목으로 올라와 있다고 합니다. 쇼핑몰을 뒤져보니 저렴한 것은 3만원 후반에서 비싼 것은 40만원을 넘는 것도 있더라고요. 직접 설치해도 되고 출장장착을 신청해도 된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따로 설치하다보니 선 등이 삐져나와 좀 불편해 보입니다.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으면 이런 일 없을텐데 말이죠.

 

https://youtu.be/BH1Tjg9IBQI?si=2zNQOcyZFI9fLoIw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