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전 세계인이 가장 이민가고 싶어 하는 나라는? 본문
Q. 나도 이민이나 가볼까? 갈수록 팍팍해지는 국내 경제와 정치 환경에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죠. 그런데 만약 이민을 갈수 있다면 어떤 나라를 선택하고 싶으신가요? 전세계인들이 꼽은 이민 가고 싶은 나라 1위는 어디일까요?
A. 전세계적으로 이민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고 하죠. 전쟁과 기아 등으로 어쩔 수 없이 고향을 버리는 난민들 뿐만 아니라 살고 있는 국가에 비전이 부족하다고 여겨 환경이 더 좋은 나라로 떠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만일 이민을 간다고 어떤 나라로 가고 싶으신가요?
최근 퍼스트 무브 인터내셔널이 구글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전세계인 가장 선호하는 이민국가를 선정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사람들이 가장 이주하고 싶은 나라 1위는 캐나다. 구글에서는 지난 1년 동안 150만 건 이상의 ‘캐나다 이민’ 관련 검색 기록이 집계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캐나다이민은 기대와 달리 현실에서 여러 어려움이 많죠. 너무 많은 이민을 받아들여 물가가 치솟고 주거비도 껑충 뛰었습니다. 특히 밴쿠버와 토론토 같은 대도시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도시 중 하나죠.
2위는 120만 건 이상의 검색 기록을 차지한 호주. 호주는 따뜻한 날씨, 친절한 시민들, 세계적인 교육 및 공공 의료 시스템으로 세계인들에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3위 뉴질랜드에 이어 스페인과 영국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밖에 포르투갈과 일본이 각각 6위와 7위를, 독일, 프랑스, 스위스 등 유럽 부유국이 상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반면 미국은 10위 안에 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년 전 여론조사기관인 갤럽이 2015~2017년까지 전 세계 154개국 성인 50여만 명을 대상으로 같은 조사를 했을 당시 미국이 1위로 선정된 것과는 상반되는 결과라는데요.
이를 보도한 뉴욕포스트는 높은 생활 물가와 미국인들의 반이민 정서로 미국이 순위에서 밀려난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또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등 북유럽 국가들은 길고 혹독한 겨울로 순위 안에 들지 못했고요. 게다가 우리나라 이름도 없군요. K무비, K팝 등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이 많이 좋아졌지만 현정부들어 북한의 위협이 강화되고 혼란해진 정치 상황이 이민을 꺼리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BH1Tjg9IBQI?si=tN32poHXUgv7TIl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