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진 이피디의 경제공부방
21년4월15일 주요경제기사 본문
◆구글코리아 매출이 겨우 2천억?…수입 다 어디로
[존 리 구글코리아 대표/2018년 국정감사]
(연간 매출액이 얼마나 됩니까?)
"죄송하지만, 민감한 기밀인 국가별 수익 정보는 공개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버티던 구글코리아가 오늘 처음으로 지난해 국내 영업실적을 공개했습니다.
유한회사도 주식회사처럼 외부 감사를 받고, 감사보고서를 공시하도록 법이 바뀌면서, 구글이 처음으로 공시 자료를 낸 겁니다.
구글코리아의 2020년 매출은 2천201억 원, 영업이익은 155억 원입니다.
네이버가 5조 원, 카카오가 4조 원의 매출을 올린 것과 비교하면, 구글코리아 매출은 턱 없이 적습니다.
정말 이게 다일까?
아닙니다.
매출에 잡힌 건 대부분 광고 수익입니다.
정작 덩어리가 큰 앱마켓, 즉 구글플레이스토어의 매출이 쏙 빠져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의 한국 앱마켓 시장 점유율은 70% 달합니다.
매출은 연간 5조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구글은 이 매출을 한국 법인이 아니라, 싱가포르에 있는 구글아시아퍼시픽으로 처리합니다.
싱가포르는 법인세율이 낮은 대표적인 조세회피처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장사하면서 돈을 벌지만, 정작 세금은 안 내고 있는 겁니다.
이런 문제는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세계적으로 디지털세를 따로 도입하거나, 모든 나라들이 법인세율을 못 내리게 최저한도를 정하자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럼 다른 외국계 기업들은?· 외부 감사 대상인 애플코리아, 마이크로소프트코리아 등은 감사보고서를 아직 공시하지 않아.
네이버의 지난해 매출은 약 5조 3000억원, 카카오의 매출은 약 4조 1500억원이다. 이중 광고 매출은 네이버가 약 2조 8000억원, 카카오가 약 1조 1000억원. 그런데 이들과 디지털 광고 시장서 경쟁하는 페이스북코리아의 매출은 442억원에 그쳐. 이중 광고 매출은 236억원으로 규모나 비중 모두 작은 편. 이유는 페이스북코리아가 광고물량을 페이스북 내 그룹 회사로부터 사와서 한국 광고주에게 되파는 방식으로 사업을 하기 때문이다. 이때 페이스북 관계사에 지불한 비용을 뺀 나머지만 페이스북코리아 매출로 잡힌다. 지난해 페이스북 그룹에 한국 광고주들이 지불한 광고비는 총 4040억원이었다.
***외국계 기업들에 대한 정당하고 철저하게 세금 거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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